학생 교육비 교육급여 차이점 신청하는 곳

학생 교육비 교육급여 차이점 신청하는 곳을 알아보겠습니다.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재학생이 있는 가정의 경우 교육관련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주요 항목은 교육비와 교육급여가 있습니다.

두 가지는 지원주체도 다르고 지원하는 내용도 다릅니다. 따라서 조건에 해당된다면 교육비와 교육급여 별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교육비 교육급여 차이점

교육급여는 기초생활보장법에 따라서 국가예산으로 지원됩니다. 지원내용은 교육활동지원비를 일시불로 계좌이체 받을 수 있습니다.

교육급여는 각 시도교육청 예산으로 지원됩니다. 지원내용은 교과서비 급식비 방과후 자유수강권 등을 학교에서 지급할 때 차감하는 등의 형식으로 지원됩니다.

표로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교육비는 각 시도 교육청 마다 조금씩 지원내용이 다릅니다.

구분교육급여교육비
지원주체국가시도 교육청
법령국민기초생활보장법초중등교육법
대상중위소득 50% 이하 가정중위소득 50~80% 가정
(시 도 마다 차이가 있음)
지원내용1. 교육활동 지원비 일시불 지급1.급식비
초등학교 33.1만원2.방과후학교 이용권(연 60만원 이내)
중학교 46.6만원3.교육정보화 지원(인터넷 비용 등)
고등학교 55.4만원
2.입학금 수업료
3.교과서 대금

가장 큰 차이점은 교육급여의 경우 일시불 계좌이체되는 금액이 있다는 점입니다.

교육비 교육급여 신청 어디서?

교육비와 교육급여 모두 복지로 사이트에서 가능합니다. 복지로는 정부에서 지원받을 수 있는 지원금을 모두 확인할 수 있는 지원금 포털 같은 성격의 사이트입니다.

하지만, 교육비의 경우 교육비 원클릭 시스템에서 대상여부 확인이 가능합니다.

📌교육비 원클릭 신청 시스템 홈페이지에서 교육비 신청

교육급여 신청은 주민센터에 방문신청도 가능하지만, 복지로에서 인터넷 신청도 가능합니다. 인터넷 신청하면 관련 서류를 준비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