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급여 인터넷 신청 방법(복지로 홈페이지 신청)

교육급여 인터넷 신청 방법입니다. 교육급여는 주민센터 방문으로 신청도 가능하지만, 공동인증서 또는 민간인증서가 있으면 인터넷 신청도 가능합니다.

교육급여 신청시 교육비 신청도 같이 할 수 있습니다. 교육급여 교육비 차이점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주세요

📌학생 교육비 교육급여 차이점 신청하는 곳

교육급여 대상 및 지원내용

간략하게 교육급여 지원 대상과 지원내용을 확인하겠습니다.

교육급여 대상은 기준 중위소득 50% 이하 가구가 대상입니다. 중위소득 계산은 소득인정액이라는 개념으로 본인의 소득과 재산을 가지고 계산하는 방식입니다.

복지로 사이트에서는 소득인정액 모의계산도 가능합니다. 적당히 대상이 되는 것 같으면 신청하는 편이 좋습니다.

지원내용은 1.교육활동지원비 2. 입학금 수업료 교과서 대금이 있지만, 고등학교 무상교육이 대부분이어서 교육활동 지원비만 보시면 됩니다.

2023년 부터 교육활동지원비가 현금 입금 방식에서 바우처 카드 포인트 지급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초중고별 지원금액은 아래와 같습니다.

⭕ 교육활동 지원금 금액(2023년 인상분 반영)

2023년 교육활동지원비지원 금액비고
초등학생415,000원1년 1회 지급
중학생589,000원1년 1회 지급
고등학생650,400원1년 1회 지급

지급일은 매년 3월 중으로 교육급여 바우처 신청하 지급됩니다.

교육급여 인터넷 신청 방법

교육급여 인터넷 신청은 복지로 사이트에서 가능합니다. 로그인에 필요한 공동인증서 또는 민간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절차가 조금 길지만, 하나씩 진행하면 크게 걸리는 부분이 없습니다. 차근히 진행하면 완료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1. 복지로 홈페이지 접속합니다.

2. 본인인증 및 로그인 합니다.

3.복지로 검색창에 ‘교육급여’로 검색하여 신청화면에 들어갑니다.

교육급여 인터넷 신청 복지로 화면
교육급여 메뉴 화면

4.동시신청 화면에서 필요한 부분만 신청합니다. 교육비 동시신청도 가능합니다.

동시신청 분리신청 선택

5.신청 서비스 관련 동의합니다.

6.신청인 대상자 확인 절차에서 정보를 입력합니다.

7. 신청서를 작성합니다. 절차는 정보제공동의 – 가구원 부가정보 입력 – 계좌정보 입력으로 진행합니다.

  • 가구원 소득파악을 위해 본인과 배우자의 금융정보제공 동의를 해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 지원금 수령 계좌를 입력하고 계좌확인 까지 진행해야 합니다.

8. 구비서류 작성 첨부화면에서 별도로 첨부할 서류는 없었습니다.

9.신청 완료입니다.

복지서비스 신청 완료

교육급여 인터넷 신청 완료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내 휴대폰 문자메세지로도 신청 관련 내용을 알려줍니다.

2월에 신청한 교육급여 수급자 결정 통보를 3/8일에 학교로 부터 받았습니다.

교육급여 신청일 지급일

교육급여 신청일은 일년 중 아무때나 가능합니다. 새 학기 시작할 때 지원금을 받을 수 있도록 집중 신청기간을 3월 초에 운영하지만, 상시 신청이 가능합니다.

교육급여 지급일은 매년 3월 중 1회 지급됩니다. 지급방식이 계좌를 등록하면 현금지급 되는 방식에서 교육급여 바우처 형태로 카드 포인트 지급되는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