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노트 10 중고 구입 후기 – 지금 사도 좋을까?

갤럭시 노트 10을 구매하였다. 이전에 사용하던 모델은 갤럭시 S7이니 사용기기만 보자면 퀀턴 점프 수준의 업그레이드라고 할 수 있다.

휴대폰 기기 변경을 한다는 것은 전자제품 사용자에게는 가장 큰 일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니 수많은 리뷰와 유튜브 동영상 구입 후기 등을 면밀하고 주도적으로 검토하였다.

구입대상으로 수많은 모델이 리스트에 오르락 내리락 하였고, 마음의 결정도 여러 번 변경되었지만, 결과적으로 마지막 종착역은 이 포스팅을 주제와 같은 갤럭시 노트 10이었다.

이미 출시된지 2년도 더 된 휴대폰 모델을 그것도 중고로 구입하는 이유는 무었이고 어떤 메리트가 있을까?

2023년에 갤럭시 노트 10을 구입하는 이유는?

이제 2023년이다. 최근 들리는 소식으로는 삼성에서 갤럭시 S23 언팩 행사를 준비 중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신상품 최신폰을 구입이 필요한 사람이 있고, 2~3세대 이전 모델을 구입하는 것이 좋은 사람도 있다. 무엇보다도 고사양 게임을 하지 않는다면 이전 세대 중고폰을 구입하는 것이 좋다.

이유는 무엇보다도 가격에 있다. 신제품은 100~120만원 정도의 가격으로 판매된다. 하지만 2년 지난 중고폰은 가격이 20~30만원대로 떨어진다. 중고나라 당근마켓 번개장터 등을 이용하면 상당히 상태가 좋은 폰을 구입할 수 있다.

중고마켓에서 중고폰을 구입하는 요령은 추후 포스팅 예정이다.

갤럭시 노트10 기본 스펙

일단 휴대폰 구매시 가장 중요한 기본 스펙은 알아보아야 한다. 여러가지 항목들이 있지만, 살펴보아야 하는 것은 컴퓨터의 CPU에 해당하는 프로세서와 메모리 디스플레이 종류와 크기 그리고 배터리 용량 정도이다.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 프로세서는 삼성 엑시노스 9825이다.
  • 메모리는 12GB S램과 256메가의 내장 메모리로 구성된다.
  • 디스플레이는 6.3인치이다.
  • 배터리는 3500밀리 암페어이다.

현재 기준으로 볼 때 고사양 작업을 하지 않는다면 어떤 작업도 무리 없이 진행이 가능하다. 사실 모바일 기기로 고사양 작업을 한다는 것이 게임을 제외하면 아무것도 없다.

한달사용 장단점 심층 비교

한 달 사용하였다. 전자제품은 바로 사면 매우 좋아 보이지만, 휴대폰과 같이 매일 사용하는 기기는 한 달 정도 사용하면 장단점을 확인할 수 있다.

사실 갤럭시 S7을 오래 사용하였기 때문에 장점만 있고 단점은 없다. 세세하게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다.

1.사이즈

사이즈가 매우 적당하다. 갤럭시 노트10은 기본 노트10과 노트10 플러스 모델이 있는데 내가 말하는 제품은 갤럭시 노트10이다.

휴대폰은 기본적으로 휴대하는 제품이다. 손에 들고 다니고 가방에 넣어 다니고 주머니에 휴대하여 다닌다. 그래서 무게와 크기는 휴대성에 매우 중요한 판단기준이 된다.

사이즈는 결국 디스플레이의 크기와 비례 관계가 있고, 디스플레이는 크면 클수록 넓은 화면에서 오는 개방감과 편안함이 있지만, 반대 급부로 들고 다닐 때 손목이 아프고 가지고 다닐 때 번거로운 경우가 많이 있다.

노트10은 한손에 잡히는 훌륭한 그립감을 확인할수 있다.

2. 메모리

두 번째는 메모리이다. 내장메모리는 256기가 바이트로 사이즈가 적당하지만, 많다고 할 수는 없다. 장점으로 꼽은 것은 바로 S램의 크기가 12GB라는 점이다.

부연 설명하자면 내장 메모리는 컴퓨터의 하드디스크와 같이 저장공간으로 사용되는 것이고 ‘빠르다’ 고 느끼는 부분은 SRAM이 중요하다. SRAM은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의외로 적은 램을 제공하는 모델이 많다. 우리의 노트10은 12GB의 놀라운 크기를 제공한다. 지금 사용하는 나의 엘지 그램도 8GB 사이즈인 것을 보면 충분하고도 남는 용량을 제공한다고 볼 수 있다.

3.카메라

카메라는 잘 찍힌다. 그래서 장점이고 더 이상 언급은 의미가 없다. 특히 인상적인 기능은 야간모드로 촬영할 때 퀄리티가 높다는 점과 동영상에서 손떨림 방지가 꽤 유용하다는 점이다. 매우 만족스럽다.

4. S 펜

갤럭시 노트와 갤럭시 S의 가장 큰 차이점 중 하나는 S펜이 있는가 없는가 하는 점이다.

S펜은 사용자에 따라서 최고의 기능이기도 하고 전혀 사용하지 않는 쓸모없는 기능이기도 하다. 하지만 처음으로 펜을 사용해본 결과 사용감에 많이 놀랐다.

S펜으로 적는 질감이 생각보다 좋았기 때문이다. 종이에 적는 질감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유리에 적는 질감도 아니어서 특유의 즐거움이 있다. 그림을 좋아하는 유저라면 S펜으로 그림을 그리는 빈도가 많이 늘어날 것 같다.

별 다섯개를 준다.

별이 다섯개를 주고 싶다. 그립감 디자인 무게 편의성 사용감 무엇하나 빠지지 않는다. 모델 구입할 때마다, 하나씩 아쉬운 부분이 있어서 수많은 모델을 비교하였는데 사용해보니 노트로 구매 결정하기를 매우 잘한 것이었다.

이후 나온 모델인 노트 20은 여러가지 면에서 비판을 많이 받고 있다. 그리고 앞으로는 갤럭시 S의 최상위 모델로 노트가 편입된다는 기사도 접하였다.

구매가격 24만원을 생각해보면 너무나도 만족스럽고 즐거운 사용 경험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