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사 공동인증서 갱신 무료 신청 방법(SignKorea)

증권사 공동인증서 갱신 메일이 도착했습니다. 유효기간이 1년 짜리 무료 공동인증서이기 때문에 갱신 기간이 자주 돌아오는 것 같습니다.

공동인증서는 은행용과 증권사용이 다릅니다. 증권사용의 공동인증서 갱신 방법은 두가지 경로로 가능합니다.

증권사 공동인증서 갱신 방법 2가지

1. SignKorea(사인코리아) 사이트에서 갱신 연장

이번 메일을 보낸 곳도 코스콤 사인코리아입니다. 사인코리아는 증권사용 공동인증서 관리 업체로 알고 있습니다.

2.공동인증서 발급 증권사 홈페이지 이용

공동인증서를 발급 받은 증권사 홈페이지에서 갱신 연장할 수도 있습니다. 공동인증서 발급 증권사는 공동인증서 로그인 화면이나 갱신연장 메일에 [가입자식별코드]에 나와 있습니다.

사인코리아 홈페이지에서 갱신 연장 재발급 신청

이번에 메일이 내용은 아래와 같았습니다. 갱신 기간연장 안내 문구와 인증서 정보에 ‘키움닷컴’이 보입니다. 키움 홈페이지에서 연장해도 되지만, 인증서 갱신 버튼으로 이동해서 연장해도 됩니다.

증권사 공동인증서 갱신 메일

1. 인증서 갱신하면 코스콤 사인코리아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발급대상 인증서를 확인하고 ‘인증서 갱신’ 클릭합니다.

공동인증서 갱신 메뉴

2.익숙한 공동인증서 화면입니다. 인증서 갱신 제목을 확인하고 만료일이 가까운 증권용 공동인증서 클릭 – 확인 합니다.

만료된 공동인증서 선택

3.이전 인증서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비번 변경은 ‘인증서 비밀번호 변경’ 사각박스를 선택하고 신규 비밀번호를 두번 정확하게 입력합니다.

비밀번호 입력 변경 화면

4.인증서 갱신이 진행되는 것을 다시 확인해줍니다.

인증서 갱신 최종 확인 메세지

5. 제일 중요한 화면입니다. 범용인증서에 체크되어 있는 선택항목을 용도제한용 아래로 선택합니다. 범용인증서가 범용적으로 사용가능 하지만, 년 4400원 유료입니다.

용도제한용은 무료이니 증권사에만 사용하기 위해서는 충분합니다.

범용인증서 용도제한용 인증서 선택

6. 고객정보입력 화면이 한 번 더 나옵니다. 휴대폰번호와 전화번호 입력을 요구하는데 스팸메일이 올 것 같아서 아무번호나 입력했습니다.

문제 생기면 다시 받으면 됩니다.

고객정보 입력

재발급 완료 메세지를 받으면 정상적으로 1년 연장이 된 것이지만, 갱신한 공동인증서로 증권사 로그인을 진행하면서 유효기간을 확인하면 더 확실합니다.

증권용 공인인증서 갱신 발급 주의점

증권사용과 은행용은 다릅니다. 은행용 공동인증서는 다른 경로로 갱신 재발급 해야 합니다.

공동인증서 발급하고 나면 다른 증권사를 공동인증서로 이용할 때 타증권사 발행 공동인증서 등록을 다시 해주어야 합니다.

간편로그인 또는 민간인증서 로그인이 늘어났지만, 증권사 업무 처리에는 공동인증서가 편리하거나 필요한 경우가 많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