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및 환급일 지급일 확인 방법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방법과 정산완료 후 회사에서 지급되는 지급일 환급일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연말정산을 완벽한 마무리는 연말정산 환급액을 돌려받은 과정입니다. 내가 받게되는 확정금액과 받는 날짜를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방법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방법은 간단하게 인터넷 홈택스 또는 모바일 홈택스인 손택스 어플을 이용하면 환급금액 확인이 가능합니다.

홈택스에서 확인하셔야 하는 메뉴 이름은 정확하게는 국세환급금 조회 찾기 입니다. 내가 받을 수 있는 정확한 금액을 알려주는 것이나 국가에서 연말정산 절차가 끝난 시기에 조회 가능합니다. 즉 2월말 ~ 3월에 조회가 가능합니다.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메뉴 화면
  1.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
  2. 조회 / 발급 – 국세환급 – 국세환급금 찾기 메뉴로 이동
  3. 나의 국세환급금 조회 – 개인정보 입력후 – 조회하기
  4. 국세환급금 내역 확인
  5. 환급계좌 등록하지 않았다면 ‘ 환급금계좌개설변경 신고 ‘ 클릭
  6. 계좌 정보 입력하고 신청하기

모바일에서 확인하는 조회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연말정산 환급일 지급일 조회 방법

직장 근로소득자인 경우 연말정산 환급은 일괄환급 대상으로 회사에서 지급하는 월금에 환급액을 더하여 지급하는 형식으로 진행되거나 따로 환급액만 지급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직장인을 기준으로 연말정산 환급액이 들어오는 것은 회사에 따라서 다릅니다. 빠른 경우에는 2월에 회사에서 선지급하는 경우도 있고, 3월 또는 4월에 지급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정리하면 인사팀 재경팀 등 담당부서 직원이 제일 잘 알고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3.3% 프리랜서 근로자 등 개별환급 대상인 경우에는 정부에서 지급하는 날짜에 따라서 환급일이 달라집니다. 일반적인 환급일 지급일은 4.10일 입니다. 하지만, 코로나 등 여러가지 변수가 있는 경우에는 일정단축이 진행되어 3.31일에 지급한 경우도 많습니다.

연말정산 일정은 2월말이 되면 관심이 큰 사항이어서 홈택스 또는 국세청 홈페이지 대문에 커다란 배너로 안내합니다. 자주 접속하셔서 확인하시는 방법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