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권 재발급 어디서 신청할까?(접수 장소, 소요 기간, 비용)

오랜만에 여행을 가게 되어 여권을 확인해보면 유효기간 만료로 다시 발급 받아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여권 재발급 어디서 신청하고 접수가능 한지, 소요 기간 발급 갱신 비용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여권 기간만료 갱신의 경우 정확하게는 여권 신규발급과 동일합니다. 유효기간이 남았지만 분실 훼손한 경우를 재발급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보통은 재발급에 두가지를 모두 포함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여권 재발급 어디서 오프라인 방문, 온라인 신청 가능

여권 재발급 어디서 신청하는지 확인해 보면 오프라인도 가능하고 온라인 인터넷으로 신청이 가능하다는 점에 놀라게 됩니다. 참고로 여권을 생애 처음으로 발급 받는다면 오프라인 방문 신청해야 합니다.

1.여권 방문 신청 방법

여권 신청 장소는 여권 사무기관에서 가능합니다 대표적으로 시청 구청 군청에서 가능합니다. 평일 오전 9시 – 6입니다.

여권 재발급을 위해서 필요한 준비물은 6개월내 촬영한 여권용 사진 1매, 신분증 입니다.

남자의 경우 병역 미필의 경우 추가 병역관련 서류가 필요합니다. 현장 방문전 아래에서 확인하시거나 영사콜센터에서 먼저 상담하시고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여권 신청 관련 구비서류 확인하기

여권민원상담(영사콜센터) : 02 -3210 – 0404

여권 수령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1.시청 구청 방문 2.우편서비스 신청입니다. 우편서비스 신청하면 배송비 착불(약 4000원) 입니다.

2. 여권 재발급 온라인 신청(인터넷으로 신청)

지난 정부부터 정부24 사이트를 이용하여 온라인 신청도 가능합니다. 대상자는 기존에 전자여권을 한번이라도 발급받은 적이 있는 대한민국인 입니다.

온라인 신청이 불가능한 사람은 생애 최초로 전자여권을 발급 받는 경우, 미성년자, 병역미필자 입니다. 현장 신청하셔야 합니다.

온라인 신청은 여권 발급 신청으로 여권이 발급되면 수령하기 위해서 방문 1회는 필요합니다. 여권 수령장소는 인터넷 신청할 때 지정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 여권 재발급 소요 기간은 보통 7일 이상 소요됩니다. 온라인과 현장 재발급 소요 시간은 같습니다.

온라인 여권 재발급 신청 준비물은 여권용 사진 1매 필요합니다. 본인인증 공동인증서 민간인증서 입니다.

아래 정부24 홈페이지에서 재발급 신청 가능합니다.

⭕ 인터넷 여권 재발급 신청 바로가기

여권 수령을 위하여 시청 구청 군청을 방문해야 합니다. 방문 수령 할 때는 지문 스캔 확인 절차를 마쳐야 수령이 가능합니다.

여권 발급 재발급 비용 수수료

여권 재발급 비용 가격은 전자여권 일반여권 기간 나이 여권 매수 등에 따라서 차이가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을 할 경우 카드 수수료 등을 추가로 지불해야 합니다.

⭕ 여권 발급 재발급 비용 수수료

기간58면26면
10년 이내(18세 이상)53,000원50,000원
5년(만8 – 18세 미만)45,000원42,000원
5년(만 8세 미만)33,000원30,000원
5년 미만58면 여권 없음15,000원
4년 11개월(이전 녹색 여권)58면 여권 없음15,000원
1년 이내58면 여권 없음20,000원

여권 발급 비용 수수료는 여권발급수수료 + 국제교류기금 포함 금액입니다. 온라인 신청의 경우 카드 수수료가 추가로 발생합니다.

여권 재발급 어디서 장소 소요기간 비용

여권 발급 재발급 소요기간

여권 신청을 하고 발급하는 소요기간입니다. 온라인 신청이라고 더 빠르지는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업무가 적을 때는 신청일 포함하여 4일 정도로 안내하지만, 신청자가 많은 경우에는 7일 이상으로 안내하고 있었습니다.

4일 걸려서 받는 사람은 매우 적은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일주일 정도 소요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여권 발급이 되면 문자메세지로 안내를 받습니다. 여유있게 기다리다가 문자메세지 카톡 등을 확인하고 여권 수령 방문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