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성년자 증여세 신고 홈택스 이용

미성년자 증여세 신고 방법입니다. 증여는 할아버지 할머니가 증여하거나 부모가 증여하는 경우 미성년자 명의로 홈택스에서 신고할 수 있습니다.

미성년자에게 증여하는 경우 증여세 면제 한도 기준증여세 신고 기한도 같이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미성년자 증여 재산 공제와 신고기한

미성년자 증여시 세금을 내지 않도록 공제 한도는 10년간 2천만원입니다. 즉 10년 동안 총 증여횟수와 관계없이 2천만원까지는 증여세를 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성년의 경우에는 10년간 5천만원 입니다.

증여의 경우 신고기한이 있습니다.

신고기한은 증여한 달의 다음달 부터 3개월 내입니다. 3월 3일 증여하였다면 6월 30일까지 신고하면 됩니다.

미성년자 증여세 신고 – 홈택스로 간단히

아래 순서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크게 어려운 점은 없습니다.

1.홈택스 회원가입

미성년자 홈택스 회원가입 방법을 참고하세요

2. 홈택스 로그인

홈택스에 로그인합니다. 공동인증서 필요 없습니다. 주민번호 로그인이면 됩니다.

3. [ 신고/납부 – 증여세 ] 로 이동

미성년자-증여세-신고-홈택스-메뉴

메인화면에서 신고납부 – 증여세를 선택합니다.

4. 세금신고 – 일반증여신고 – 정기신고 메뉴 선택

증여세-세금신고-정기신고

화면이 뜨면 기본 메뉴로 세금신고 – 일반증여신고 – 정기신고가 선택되어 있습니다. 증여세 신고기한을 넘겼다면 기한후신고에서 진행하면 됩니다.

5. 기본 정보 입력

기본정보입력

기본정보를 입력합니다.

증여자는 재산을 주는 사람입니다. 주민번호 입력 후 조회하면 됩니다.

수증자는 재산을 받는 사람입니다. 주민번호 입력 후 확인하면 기본 정보가 자동 입력됩니다.

증여자와의 관계는 조회하면 목록이 나옵니다. 자녀인 경우 [ 자 ]를 선택하면 되고 , 증여하는 사람이 할머니 할아버지면 [ 손 ] 을 선택합니다. 더블클릭하면 선택됩니다.

수증자 구분에서 미성년자인 경우 체크, 조부모가 증여하는 경우 체크합니다.

6. 증여재산 명세 입력

증여재산명세입력

증여재산을 차례대로 입력하여 등록하는 메뉴입니다.

현금을 증여 받은 경우 증여재산 – 일반을 선택하고, 증여재산 종류는 현금, 평가방법은 현금 등 시가를 입력합니다.

평가가액은 현금의 경우 받은 금액을 입력합니다.

등록하기 하면 상단에 목록에 입력됩니다. 여러건인 경우 재산명세를 입력하고 등록하기를 반복합니다.

미성년자-증여재산명세-확인

모두 입력하면 증여재산명세 합계를 확인합니다. 맞으면 저장 후 다음이동 선택합니다.

7. 세액계산 입력

세액계산

세액계산하는 화면입니다. 미성년자의 경우 2천만원까지 공제가 가능합니다. 증여재산 공제에 내용을 입력하면 하단에 신고 납부액이 조정됩니다.

미성년자-증여-세액공제

신고납부액을 확인하고 맞으면 저장 후 다음이동 합니다.

8. 신고서 제출

신고서제출

내용을 확인하고 신고서를 제출합니다. 증여재산 가액과 납부할 세금만 확인하면 될 것 같습니다.

9. 신고내역 조회

모두 제출을 완료하면 신고 접수증을 확인합니다. 신고을 완료하고나서 부속 증빙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미성년자 증여세 신고 부속 증빙서류 제출

신고내역 조회 탭 옆에 증빙서류 제출 탭이 있습니다. 제출대상 신고목록을 조회하면 내역이 나옵니다.

조회된 내역에서 부속서류 첨부하기를 선택하여 증빙서류를 제출합니다.

부속서류제출

미성년자가 증여를 받고 증여재산 공제를 받으려면 증여한 사람과 가족관계임을 확인하는 서류증여받은 내역을 제출해야 합니다.

  • 가족관계증명서
  • 통장사본
  • 이체확인서 또는 거래내역

할머니 할아버지가 손자 손녀에게 증여한 경우는 가족관계증명서를 아빠기준으로 출력해야 모든 가족이 나옵니다.

마찬가지로 외할머니 외할아버지가 손자 손녀에 증여하는 경우는 엄마 기준으로 가족관계 증명서를 출력해야합니다.

거래내역은 통장사본 + 이체내역서로 충분하지만, 이체확인서는 송금한 사람이 출력가능합니다. 어쩔수 없이 송금 받은 통장 거래 내역을 통장사본과 같이 출력하였습니다.

증빙 부분은 명확하게 국세청에서 안내해주지는 않습니다. 제출하고 세무서 직원의 연락이 없으면 문제없이 통과되었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