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환급금 조회 환급 신청 방법 (홈택스 손택스 이용)

국세환급금 조회 환급 신청 방법입니다. 국세환급금은 부가가치세, 종합소득세, 근로장려금 등 국가에서 돌려주는 세금을 말합니다. 손쉽게 인터넷 홈택스 또는 홈택스 휴대폰 어플인 손택스를 이용하여 미수령 환급금을 조회하고 환급 신청 진행할 수 있습니다.

환급금 조회 후 환급을 받는 방법은 홈택스에서 계좌를 등록하여 이체 받는 방법과 국세환급금 통지서 지참하여 우체국 현금 수령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국세환급금 조회 환급 신청 – 홈택스 이용

먼저 세금 관련하여 대부분의 민원을 처리할 수 있는 홈택스를 이용하면 내가 받을 수 있는 국세환급금 내역을 조회하고 환급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아래 순서대로 진행하시면 가능합니다.

국세환급금 조회 환급 신청
  1. 홈택스에 접속합니다.
  2. 상단메뉴에서 조회/발급 – 국세환급 – 국세환급금 찾기 들어갑니다.
  3. 나의 국세환급금 조회에서 납세자구분, 주민등록번호(사업자번호), 성명(상호) 입력 후 [ 조회하기 ] 선택합니다.
  4. 국세환급금 내역을 확인합니다.
  5. 환급금 내역 옆에 [ 환급금계좌개설(변경)신고) ] 탭을 클릭합니다.
  6. 국세환급금을 수령할 은행계좌를 입력하고 [신청하기] 클릭합니다.

한번 은행계좌를 등록해두면 환급금 발생시 등록한 은행계좌로 환급금이 이체됩니다.

휴대폰에서 국세환급금 조회 신청 – 손택스 이용

국세청 어플인 손택스를 이용하여 국세환급금 조회 환급 신청 진행할 수 도 있습니다. 어플을 다운로드하시고 순서대로 진행하세요

📌 손택스 어플 다운로드 방법

국세환급금 조회 환급 신청 손택스 어플 메뉴
  1. 손택스 어플을 다운로드한다.
  2. 어플 실행 후 각종 권한 동의를 한다
  3. 로그인 한다
  4. 상단메뉴 – 조회/발급 – 국세환급 – 국세환급금 찾기 선택
  5. 주민번호(사업자번호) 성명(상호) 입력 후 조회하기
  6. 미수령 환급금 내역을 확인한다.
  7. 환급금 계좌를 등록합니다.

국세환급금 관련 알아두어야 할 점

📌 건강보험료 환급금 조회 신청은?

국세환급금이 발생하는 대표적인 경우는 부가세 신고 후 환급액이 발생하는 경우와 3.3% 원천징수가 적용되는 프리랜서 입니다. 특히 연수입액 2400만원 미만 경우 다른 소득이 없으면 100% 소득세 환급이 가능합니다.

국세환급금 지급일 관련하여 우체국에서 우편으로 통지되기 때문에 특별히 신경쓸 일은 없습니다만, 주변에서 세금을 돌려받았다는 말을 들었다면 위의 방법으로 조회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환급금 수령기한은 5년 이내 입니다. 5년 동안 받지 못한 국세환급금은 홈택스 손택스에서 조회하여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