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급여 수급자가 받을 수 있는 지원 혜택 모음

기초생활수급자 중 교육급여 수급자 또는 수급자 가족이 받을 수 있는 지원 혜택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알아두셔야 할 점은 교육급여 수급자는 초 중 고등학생 본인입니다. 가족은 교육급여 수급자가 아니고 수급자 가족입니다.

생각보다 많은 지원 정책이 있었습니다. 주민센터에서 연락이 온 경우도 있었고, 검색 중에 알게 된 경우도 있었습니다.

먼저 정부 보조금 24 가입 맞춤안내 신청부터

지원혜택을 확인하기 전에 먼저 해야 할 일은 정부24 홈페이지 내 보조금 24에 가입하고 맞춤안내를 신청하는 것입니다.

가족까지 등록하여 조회하면 아래와 같이 내가 신청하고 받을 수 있는 보조금 내역을 알려줍니다.

정부 보조금 24 가입 신청

정부보조금은 보조금 24에서 조회 가능하지만, 지자체 시군구에서 지원하는 내역은 별도로 확인해야 합니다.

교육급여 바우처 , 교육비 신청

교육급여 수급자로 선정되셨다면 제일 먼저 신청하셨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교육급여 바우처와 교육비를 신청하셔야 합니다.

두 가지는 별도로 신청하셔야 합니다. 교육급여 바우처는 카드 포인트로 지원되고 교육비는 교육청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지원합니다.

교육급여와 교육비 지원 차이점을 확인하시고 신청 진행하세요.

에너지 바우처 또는 난방비 추가 지원

에너지 바우처 또는 난방비 추가지원을 확인합니다.

에너지바우처는 교육급여 수급자는 대상이 아닙니다. 하지만, 2023년에는 난방비 추가지원 대상에 교육급여 수급자가 포함되어 난방유 등유 LPG카드가 지급되었습니다.

이번년도 난방비 추가지원금은 약 59만원 이었습니다.

문화누리카드 신청

문화누리카드 신청이 가능합니다. 교육급여 수급자와 수급자 가족에게 매년 11만원의 문화누리카드가 지원됩니다. 문화누리카드는 복권 위원회 지원사업입니다.

한번 신청을 하고 사용하면 별도의 조건이 변경되지 않으면 매년 자동으로 충전됩니다.

취약계층 요금 감면 서비스

취약계층 요금감면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지자체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동사무소에 확인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전기요금 감면 : 월 최대 10,000원 / 여름철(6-8월) 최대 12,000원 감면
  • 이동통신 요금 감면 : 월기본요금 11,000원 및 통화료 30% 감면(알뜰폰 제외)
  • 도시가스 요금 감면 : 동절기 (12 – 3월) 월 12,000원 / 기타 (4 – 11월) 월 3,300원
  • 지역난방요금 감면 : 월 5000원

내용이 조금씩 다를 수 있고, 몇가지 이유로 제외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내가 요금 감면대상자 인지 동사무소 면사무소 복지과에 확인해 보실 필요는 있습니다.

EBS 교재 신청

교육급여자의 경우 EBS 교재를 무상으로 신청하여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교육급여 수급자 EBS 교재 신청

신청기간은 매학기 초반입니다. 1학기 교재 신청을 놓치셨다면 2학기 교재 신청 기간에 맞춰서 신청하세요.

모든 교재가 되는 것은 아니고 과목별 지정된 교재만 가능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EBS 무상교재 신청 안내 공지를 참고하세요

교육급여자 뿐만 아니라 생계급여 의료급여 교육급여 모두 지원됩니다.

지자체 지원 사업 주민센터 동사무소에서 확인

지자체 지원 사업은 별도 공지를 확인해야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각 시청 구청 군 홈페이지를 방문하거나, 복지 담당 공무원과 상담을 통하여 지원사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서울시의 경우 서울형 기초보장제도를 운영합니다.

지원대상에 따라서 도움이 되는 금액을 지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내용 확인하세요

앞으로 추가적으로 확인되는 교육급여 지원 내역도 계속 업데이트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