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속 단속 조회 신호위반 확인(무인카메라 단속)

자동차 운전 중 무인카메라 단속된 것이 아닌가 걱정될 때가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과속 단속 조회와 신호위반 확인입니다.

속도계나 네비게이션 시속으로 아슬아슬하게 통과한 경우, 신호등이 노란불일 때 통과한 경우가 그렇습니다. 위반 여부 확인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과속 단속 조회 , 신호 위반 조회

인터넷으로 과속 단속 조회가 가능합니다. 이용하는 사이트는 경찰청 교통민원24 홈페이지를 이용합니다. 로그인을 해야 하기 때문에 공동인증서 또는 네이버 인증서 또는 카카오톡 인증서가 필요합니다.

과속 단속 조회 이파인

위 그림과 같이 메뉴를 찾아서 최근 단속 내역을 확인하면 됩니다. 순서를 정리하면 아래와 같이 됩니다.

  1. 경찰청 교통민원24 사이트 접속한다.
  2. 공동인증서 또는 민간인증서로 로그인한다.
  3. 교통범칙금 과태료 – 미납내역조회 – 최근단속내역 선택한다.
  4. 최근 단속 내역을 확인한다.

무인카메라 단속이기 때문에 속도위반 조회와 신호 위반 확인 모두 포함됩니다. 무인카메라에 단속된 경우 과태료를 부과 받습니다.

과태료는 벌점이 부과되지 않고, 범칙금은 벌점이 부과되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전화로 신호 과속 위반 조회

공동인증서 또는 민간인증서가 없거나 인터넷 사용이 불편한 경우에는 경찰청 민원콜센터를 이용해도 똑같이 조회할 수 있습니다.

민원전화 번호는 국번없이 182입니다. 무료는 아니고 유료입니다. 전화를 하면 신원확인 절차를 거쳐서 이파인 사이트와 같이 확인해 줍니다.

무인카메라 과속 단속기준

그렇다면 무인카메라 과속 단속기준도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기로는 규정속도 10KM미만은 단속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즉 속도를 조금만 위반한 경우는 단속되지 않습니다.

속도위반 범칙금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과태료는 약간의 가산금이 추가됩니다.

⭕속도위반 범칙금(승용차 10인 미만 경우)

초과속도일반도로 범칙금 벌점어린이 보호구역 범칙금
20km/h 이하4만원6만원 / 15점
40km/h 이하7만원 / 벌점 15점9만원 / 벌점 30점
60km/h 이하10만원 / 벌점 30점12만원 / 벌점 60점
60km/h 초과13만원 / 벌점 60점15만원 / 벌점 120점

어린이 보호구역 속도위반은 범칙금 벌점이 무겁습니다. 위반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벌점을 소멸시키는 방법도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착한운전 마일리지 제도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