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하기 3가지 방법(전화 방문 인터넷)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방법입니다. 여러가지 경우에 건강보험 자격 득실 확인서 제출을 요구받을 때가 있습니다. 이 경우 전화로 방문으로 인터넷에서 발급 받는 법을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국민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란 건강보험 자격을 취득 상실 등을 확인해 주는 증명서입니다. 따라서 발급하는 곳은 건강보험 관리공단입니다.

1.건강보험공단 주민센터 동사무소 방문 발급

오프라인으로 건강보험 관리공단에 방문하여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 공단에 방문하여 창구에서 직원에게 요청하여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챙겨야할 준비물은 신분증입니다.

전국 건강보험 공단 지사 위치는 확인하시고 가까운 곳에서 발급 받으면 됩니다.

주민센터 동사무소에 있는 무인 민원 발급기를 이용하여 발급도 가능합니다. 무인발급기로 민원 서류를 발급 받는 경우 지문을 이용하여 본인 확인을 합니다. 대부분의 주민센터에는 무인발급기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2. 건강보험 자격확인서 팩스 발급

두 번째 방법은 팩스로 발급 받는 방법입니다. 팩스를 많이 사용하시는 분들은 오히려 팩스 발급이 편리한 경우가 많습니다.

팩스 발급 방법은 국민건강보험 관리공단 고객센터에 전화를 하여 상담원과 통화가 연결되면 팩스 발급 요청을 하면 빠른 시간 내에 발급해 줍니다.

팩스 발급의 경우에도 본인 여부를 확인하기 때문에 신분증이 있어야 합니다.

3.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인터넷 조회

가장 편리한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방법은 인터넷에서 신청하여 프린터로 발급 받는 방법입니다. 발급비용 무료 입니다. 아래 순서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모바일 발급 방법은?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인터넷 홈페이지
  1.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접속 –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선택
  2. 로그인 진행(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민간인증서 가능)
  3.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
  4. 조회조건(전체 선택) – 프린트 발급 선택
  5. PDF 파일 다운로드
  6. 프린터 출력

컴퓨터 PC 이용하는 경우 인증서 인증과 보안프로그램이 번거롭습니다. 이 경우 국민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모바일 발급 방법으로 휴대폰에서 발급할 수 도 있습니다.

프린터로 출력하면 아래와 같이 가능합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방법

출력을 하면 하단에 자격확인용으로 재직증명용 경력 증명용 대출용 으로 사용할 때 공단에 법적 책임이 없다는 면책 문구가 나옵니다. 통상적으로 사용하는 문구로 유효한 확인서가 맞습니다.

사업장 명칭에서 내가 그 동안 이직하거나 직장 또는 지역가입자로 변경된 자격취득일과 자격상실일 확인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