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버스 우산 분실 찾는 법 | 우산 도둑 절도 신고 및 처벌

지하철이나 버스에서 우산을 두고 오거나 공공장소에서 도둑 맞은 우산 찾는 방법을 정리합니다. 지하철 버스 우산 분실 찾는 법과 우산 도둑 절도 신고 방법 및 처벌은 어떻게 될까요?

먼저 분실된 우산을 찾는 법부터 우산 도둑을 잡아야겠다면 도둑 신고하는 법까지 정리해 봅니다

유실물 센터 이용 분실한 우산 찾기

지하철과 버스 운영사들은 분실물을 모아두는 유실물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산을 분실한 경우, 해당 지하철역이나 버스 차고지의 유실물 센터에 문의해보세요.

1.지하철 분실 우산 찾기

서울 지하철의 경우, 서울교통공사의 유실물 센터에 전화하거나,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분실물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지하철역에도 유실물 보관함이 있습니다. 역무원에게 문의합니다.

2.버스 분실 우산 찾기

버스 회사나 시내버스 공사에서 운영하는 유실물 센터에 연락할 수도 있습니다.

버스 내부에 분실물 보관함이 따로 있는 경우도 있으니, 버스기사님께 직접 문의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경찰청 유실물 통합포털 이용 찾기

우산 분실 찾는 법

경찰청의 유실물 통합 관리 시스템에서는 전국의 공공기관에서 접수된 분실물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에 접속해서 우산의 색상이나 특징을 입력하면 비슷한 분실물 검색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lost112.go.kr/에서 자세한 분실물 신고 찾기 이용 방법입니다.

1. 사이트 접속
먼저 인터넷 브라우저를 열고 경찰청 유실물 통합포털에 접속하세요.

2. 회원가입 및 로그인

유실물 신고를 위해서는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이미 회원이라면 로그인을 하면 되고요, 처음 이용하는 경우 회원가입을 진행하세요.


3. 분실물 신고
로그인 후, 메인 화면에서 잃어버렸나요?(분실물)을 클릭하여 분실물 내용을 신고합니다.


4. 신고서 제출
모든 정보를 정확히 입력했으면, ‘제출’ 버튼을 눌러 신고서를 제출하세요. 제출 후에는 신고서 접수 번호가 부여되니, 이 번호를 잘 기억합니다. 나중에 유실물 조회나 문의 시 필요합니다.

경찰서에 우산 도둑 절도 신고 및 처벌

마지막 방법으로 경찰서에 우산도둑 절도 신고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경찰이 우산도둑을 잡아줄 것 같지는 않습니다

정확한 cctv 화면이나 신원 파악이 된다면 바로 붙잡을 수 있겠지만 내용이 경미하여 열심히 수사할 것 같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신고 처벌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우산 도난 신고는 경찰서나 지구대에 가서 도난신고를 진행하면 됩니다. 신고방법은 직접 방문하시면 경찰서에 안내를 받아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신고된 이후에는 경찰에서는 수사를 진행합니다 cctv 영상을 확보하고 용의자를 추적하고 목격자의 진술대로 사건을 해결하려고 진행합니다

만약에 우산 도둑을 처벌은 형법상 아래와 같습니다.

  • 일반 절도: 6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
  • 상습 절도: 10년 이하의 징역.

하지만 도둑을 잡는다고 해서 저렇게 무거운 형벌을 받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우산을 잃어버리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