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경우 한도가 문제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과 관련해서 신용카드 한도 올리기가 필요한 경우도 있구요.
어떤 사람은 카드사에서 먼저 전화를 걸어 한도 상향을 해주겠다는 제안을 받기도 하지만, 적정 한도를 매월 사용하는 것만으로는 신용카드 한도가 오르지 않는 것도 사실입니다. 신용카드 한도 상향이 단순하게 결정되는 것만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신용카드 한도 계산은 어떻게?
신용카드 한도는 신용카드사의 재량만으로 결정되지는 않습니다. 법률의 규제를 받는 부분과 신용카드사 내부적인 관리기준 두 가지가 결합되어 적용됩니다.
일반적으로 신용카드 한도를 결정하는 것은 세가지 입니다.
- 월 가처분 소득(연소득 – 연간 채무원리금 상환액)
- 신용등급 점수
- 신용카드 이용 실적 및 연체기록
이 세가지를 이용해서 카드사는 연간 1회 이상 신용카드 한도 상향 또는 하향을 결정하여 한도 100만원 1000만원 등으로 적용하 것입니다.
따라서 신용카드 한도 내에서 사용을 한다고 해서 반드시 신용카드 한도 올리기가 성공하지는 않습니다.
신용카드 한도 올리기 방법
위의 신용카드 한도 계산 방법을 따라가 보면 신용카드 한도 올리는 방법은 세 가지가 됩니다.
- 월 가처분 소득을 높인다.
- 신용등급을 높인다.
- 신용카드 이용실적을 높이고, 연체하지 않는다.
신용등급 1등급에서 6등급의 경우 월가처분소득의 300% 이내에서 신용카드 한도가 결정됩니다. 그리고 신용등급 7등급은 월가처분소득 200% 이내에서 결정됩니다. 특히 1 – 4등급 사이면 한도를 많이 높게 받을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한도 내에서 매월 실적을 발생시켜도 한도 상향에 유리합니다. 그리고 전체 한도의 30~ 50% 이내에서 6개월 이상 사용하게 되면 카드사의 신용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통상적인 신용카드 사용이 아닌 결혼과 같은 특별한 소비 때문에 일시적으로 한도 증액이 필요한 경우 일시적으로 한도 상향이 가능합니다. 이 경우 카드사 콜센터에 연결하여 요청하면 적용해 주기도 합니다.
만일 본인의 현재 신용카드 한도와 한도 증액이 가능하지 알고 싶으면 카드사 홈페이지 어플을 이용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