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블랙박스를 구입했습니다. 차가 오래된 편이어서 비싼 블랙박스는 필요없고 정확히 10만원인 블랙박스를 구입하였는데 알지 못하는 기능이 있었습니다. 바로 ADAS입니다.
블랙박스 ADAS 뜻 기능은 무엇인지, 필요한지, 사용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블랙박스 ADAS 란?
ADAS는 Advanced Driver Assistant System의 약자로 우리말로 번역하면 향상된 운전자 보조 시스템입니다. 다른 회사에서는 첨단운전자 보조시스템 이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이름은 거창하지만 블랙박스가 제공하는 ADAS는 크게 2가지에서 3가지 입니다.
- 차선이탈 알림
- 앞차출발 알림
- 전방 추돌 경보 알림
기종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가장 기본이 되는 기능은 차선이탈시에 알림을 해주는 기능입니다.
블랙박스 ADAS 사용 방법
사용하기 위해서는 블랙박스가 ADAS를 지원하는 기종이어야 합니다. 10만원대 블랙박스도 지원하는 모델이 많이 등장했습니다.
두번째로 GPS 안테나를 달아야 합니다. 대부분 GPS 안테나는 별매인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설정에서 ADAS를 활성화 해야 합니다.
그러면 기종에 따라서 차량이 운전중에 차선을 이탈하면 경보음으로 알려줍니다. 통계적으로 차선이탈을 알려주는 경우 사고율이 감소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블랙박스 ADAS 필요할까?
ADAS는 최근 출시되는 차에는 옵션으로 장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블랙박스에서 제공되는 ADAS는 그보다는 조금 하위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된다고 하니 사용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지만, 문제는 지피에스 안테나를 추가로 설치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다는 점입니다.
개인적으로는 크게 필요성이 있어 보이지는 않아서 사용하지 않을 생각입니다. 하지만, 이후에 신차를 구입하게 된다면 사용할 생각은 있습니다.
운전 보조 장치는 사고율을 떨어뜨리고 안전운전에 도움이 되는 기능을 많이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