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인증서 폐기 폐지 하기(공인인증서 은행 폐기 불가 일 때)

공동인증서 폐기 방법입니다. 공동인증서 또는 공인인증서 폐지와 동일한 의미입니다. 보통 공동인증서 관리는 발급 받은 은행에서 가능합니다.

하지만, 은행 계좌번호를 모르거나 비밀번호를 잊었거나, 아이디가 생각 안나는 등 은행 인터넷 뱅킹에 접속이 안되는 골치아픈 상황에 빠지기도 합니다.

저 역시 농협에서 발급 받은 공동인증서를 갱신하려했지만 안되서 폐기하려고 했는데 계좌번호 조회가 도저히 안 되어서 공동인증서 발급 사이트에서 폐기 진행했습니다.

공동인증서 폐기 사이트 YESKEY

이전에는 예스사인 YESSIGN이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이름이 예스키로 바뀌었군요. 공인인증서가 공동인증서로 변경되고 민간인증서도 많아지니 변화한 것 같습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공동인증서 폐기에 성공했습니다. 아래대로 따라하시면 됩니다.

1.먼저 YESKEY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2. MY 인증 발급관리 – 공동인증서로 들어갑니다.

공동인증서 폐기 사이트

3. 왼쪽 메뉴 폐지 – 개인으로 들어가면 가운데 화면에 폐지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공인인증서 폐지 메뉴

4.전자서명 내용 확인 안내 팝업이 뜹니다. 확인해줍니다.

전자서명 안내

5. YESSIGN 공동인증 확인 창에 내가 보유한 공동인증서가 보입니다. 폐기하려는 공인인증서 선택하고 인증서 암호 입력하고 확인합니다.

예스사인 공동인증 확인

6. 암호와 같은 문자 아래에 인증서를 폐지하겠습니까 물어보면 확인해줍니다.

폐지 확인 메세지

7. 폐지 성공했습니다. 메세지가 나오면 성공입니다.

공인인증서 폐지 성공 메세지

공동인증서 발급은 여전히 은행에서

예스사인에서는 공동인증서 발급은 안되는군요. 자주 사용하는 은행에서 발급 받으라는 안내가 나옵니다.

공동인증서가 금융인증서 네이버인증서 등으로 대체되지만, 여전히 필요한 경우가 있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오랜기간 사용해서 익숙하기 때문인지도 모르겠습니다.

다시 신규발급 받아서 사용해야겠습니다.